R.E.P.O 게임의 새로운 도전!
맵 스케일링과 난이도 조절을 위한 2가지 핵심 모드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R.E.P.O를 플레이하면서 난이도 조절과 맵 스케일에 아쉬움을 느꼈던 분들을 위한 기능성 모드 두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존에는 난이도를 낮추는 방향의 모드가 주를 이뤘지만, 이번에 소개할 모드들은 난이도를 세부적으로 조절하거나 게임 자체를 굉장히 어렵게 만드는, 고난도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에게 꼭 필요한 모드입니다.
특히 R.E.P.O를 11레벨 이상까지 진행하다 보면, 점점 반복적인 구조와 예측 가능한 난이도로 인해 긴장감이 떨어진다는 의견도 있었는데요.(업데이트로 컨텐츠가 늘어나고는 있지만 바닐라에서는 컨텐츠의 소비는 당연한 것이므로 실제로도 점점 반복되는 느낌에 루즈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 모드들은 그런 단점을 보완하며, 동시에 인원 수에 따라 자연스럽게 맵 크기나 난이도도 함께 조절되는 등 유연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하나씩 자세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1. PlayerScaling 모드 – 유동적인 맵과 난이도 조절의 끝판왕
PlayerScaling 모드는 플레이어 수에 따라 맵의 크기, 적의 수, 난이도 등이 자동으로 조정되도록 설계된 기능성 모드입니다.
단순히 어렵게 만들기보다는, "몇 명이 함께 플레이하느냐"에 따라 자연스럽게 스케일이 커지거나 작아지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 모드의 핵심은 ‘자동화된 밸런싱’입니다. 인원이 많아질수록 게임이 더 넓고 복잡해지며, 적의 수도 증가하고, 맵에서 얻을 수 있는 보상도 증가합니다. 즉, 여럿이서 함께 플레이할 때 가장 빛을 발하는 모드입니다. (인원 증가에 따라 맵의 규모가 달라짐)
Config 주요설정 (세부 설정 변경 시) - PlayerScaling을 찾으면 됨
Config 세부 설정 시 펼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써진 수치는 기본값입니다.

📌 [General Scaling] - 전체 스케일링 관련 설정
- Global Scaling Multiplier = 1
전반적인 플레이어 기반 스케일링에 곱해지는 값입니다. - 이 값을 높이면 맵 크기, 난이도, 적 수 등 모든 것이 더 빠르게 증가합니다.
- Player Scaling Minimum = 4
설정한 인원 수 이상일 경우에만 스케일링이 적용됩니다. - 4명 미만일 경우 기본 맵 및 난이도로 유지됩니다.
- Player Scaling Divisor = 4
플레이어 수가 이 값만큼 증가할 때마다 스케일링이 한 단계 상승합니다.
Ex) Divisor가 2이면 2명당 한 단계씩 증가 - Down Scaling Enabled = false
true로 설정 시, 플레이어 수가 Player Scaling Minimum보다 적을 경우 맵이 더 작아지도록 조정됩니다. - Minimum Downscaling Multiplier = 0.5
맵 축소 시 줄어들 수 있는 최대 비율입니다. 너무 낮게 설정하면 게임이 깨질 수 있으므로 0.5 이하 비추천

📌 [Map Scaling] - 맵 크기 조절
- Map Scaling Enabled = true
맵의 크기를 플레이어 수에 맞게 자동 조정할지를 결정합니다. - Map Scaling Multiplier = 1
기본 맵 크기에 곱해지는 값입니다. - 플레이어 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이 비율로 크기가 증가합니다.
Ex) 값을 1.5로 설정 시, 맵이 기본보다 1.5배 커짐 - Default Max Map Size = 10
맵의 최대 크기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단위는 타일(맵 모듈)이며, 더 넓은 맵을 원한다면 값을 늘릴 수 있습니다.

📌 [Enemies Scaling] - 적 수 조절
- Enemies Scaling Multiplier = 1
맵 내 적의 증가 속도를 조절하는 값입니다. - 값이 클수록 플레이어 수 증가에 따라 적이 더 빨리 많아집니다.
단, 최대 적 수(Max Enemy Density)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Max Enemy Density = 0.8
맵의 각 영역(모듈)에서 동시에 존재할 수 있는 최대 적 수의 밀도입니다. 기본값은 0.8로, 값을 올리면 더 많은 적이 한꺼번에 등장할 수 있습니다.

📌 [Valuables Scaling] - 보상(자원) 조절
- Valuables Scaling Multiplier = 1
맵에서 등장하는 귀중품(보상)의 양을 조절하는 배율입니다.
예: 2로 설정 시, 보상 아이템 수가 2배로 늘어납니다.

📌 [Difficulty Scaling] - 난이도 조절
- Difficulty Scaling Enabled = true
이 항목이 true일 경우, 플레이어 수에 따라 게임의 전반적인 난이도가 자동으로 조절됩니다. - Difficulty Scaling Multiplier = 1
난이도에 곱해지는 배율입니다. 기본값은 1이며, 값을 높이면 플레이어 수에 따른 난이도 상승 폭이 커집니다.
Ex) 1.5로 설정하면 더 빠르게 어려워짐 - Difficulty Scaling Offset = 0.085
기본 난이도에 더해지는 추가값입니다. 초기부터 약간의 난이도 상승을 느끼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실제 플레이 체감
PlayerScaling 모드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인원이 많아도 맵이 좁아지는 불편함이 없음 (맵이 항상 여유있음 - 실제로 게임 경험이 좋아짐)
- 초보자 파티에는 소규모 맵, 고인물 파티엔 대규모 던전 같은 구성 가능
- 11레벨 이상 구간에서 적정 난이도 유지 가능
- 보상도 함께 스케일링되어 성취감 유지 (파밍의 재미 상승)
단점이라면, 설정이 많다 보니 처음 설정할 때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기본 설정도 충분히 잘 구성되어 있어서 설정을 건드리지 않아도 괜찮은 수준의 밸런싱이 적용됩니다.
PlayerScaling Mod 다운로드 및 설치
PlayerScaling | Thunderstore - The R.E.P.O. Mod Database
PlayerScaling v1.2.4
Map scales with number of players and config options, optional scaling past level 11
thunderstore.io
설치만 해도 기본값으로 작동합니다.
2. HardcoreDifficulty 모드 – 진짜 지옥의 문을 여는 모드
일단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1번 모드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궁금하면 설치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모드는 앞서 소개한 PlayerScaling보다 훨씬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극단적인 난이도 상승을 제공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HardcoreDifficulty는 R.E.P.O의 일반적인 난이도와는 차원이 다른 ‘슈퍼 하드 모드’를 구현합니다.
하드코어 난이도 모드 핵심 특징
- 😈 엄청난 수의 적 등장
- 🎯 매우 높은 퀘스트 목표치 (Quota)
- 🧭 추가 추출 지점: 총 4개
- 🧪 1레벨도 깰 수 있을 지 모르겠다는 제작자님의 말씀
설정 UI나 사용자 조작이 거의 필요 없는 대신, 게임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고통의 연속이 펼쳐집니다.
적들이 끝도 없이 등장하고, 생존을 위한 움직임 하나하나에 신중함이 요구됩니다.
하드코어 모드 추천 사용자
- “지금 난이도론 재미없다”는 유저
- 팀워크와 전략으로 극한 난관을 돌파하는 걸 즐기는 유저
- 스트리머 콘텐츠로 고난도 도전을 하고 싶은 유저
주의할 점은 해당 모드는 적정 레벨 또는 플레이 경험이 없는 유저에게는 전혀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솔로 플레이어에게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HardcoreDifficulty 모드 다운로드 및 설치
HardcoreDifficulty | Thunderstore - The R.E.P.O. Mod Database
HardcoreDifficulty v1.0.0
Super hard mode difficulty for R.E.P.O
thunderstore.io
설치만 하면 작동합니다.
두 모드의 차이점 정리
구분 | 1번 모드 (PlayerScaling) | 2번 모드 (Hardcore Difficulty) |
난이도 조절 방식 | 인원 수 기반 자동 조절 (기본값에 따른) | 무조건 어렵게 작동 |
설정 가능 여부 | 세부 설정 가능 | 설정 거의 없음 |
맵 크기 조절 | 가능 | 고정 |
적 수 / 보상 | 비례적 조정 | 폭발적 증가 |
권장 사용자 | 밸런스 및 게임의 재미 향상 (특히 멀티) | 극한 도전 |
PlayerScaling 모드가 적합한 경우
- 다양한 인원 수로 플레이하는 경우
- 특정 레벨 이후 게임이 지루해졌다면
- 설정을 통해 미세한 밸런싱을 원하는 경우
다만 이 모드 역시도 레벨이 많이 높아지면 똑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HardcoreDifficulty 모드가 적합한 경우
- 극악 난이도에서 도전하고 싶은 경우
- 강한 팀워크와 전략이 준비된 경우
- 실력자들과 긴장감 넘치는 게임을 원하는 경우
이번에 소개한 두 가지 모드는 R.E.P.O의 게임 경험을 완전히 바꿔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한쪽은 유연하고 체계적인 난이도 조절이 가능한 PlayerScaling, 다른 한쪽은 극단적인 도전을 제공하는 HardcoreDifficulty.
이 두 가지 모드는 성격이 다르지만 호환이 안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서로 충돌하거나 불필요하게 게임 진행이 꼬일 수 있기 때문이죠.
플레이 스타일과 팀 구성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모드를 골라 도전해 보세요. 평소와는 완전히 다른 R.E.P.O의 세계가 펼쳐질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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