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vidia 설정을 통해 블랙 바 제거하기
화면 크기/위치 조정, 스케일링 모드, 성능 설정
들어가기 앞서 GPU로 스케일링을 바꿔주세요. (디스플레이가 기본값)
이유 : 디스플레이로 해놓으면 설정이 디스플레이 스케일링이기 때문에 블랙 바 제거를 모니터 설정을 통해 해야합니다.
만약 디스플레이로 하고싶다면 "모니터 자체 설정 - 화면 비율 - 전체 화면" 으로 변경해야 전체화면이 가능합니다.
1. 게임 화면에 블랙바가 생길 때 (화면이 꽉 차지 않을 때)
⚠️ 현상 설명
- 일반적으로 모니터의 기본(네이티브) 해상도가 아닌 해상도를 사용할 경우,
화면 좌우 또는 상하에 **검은 여백(블랙바)**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NVIDIA 제어판 > 디스플레이 > 바탕화면 크기 및 위치 조정
- 스케일링 모드 선택: 전체 화면
→ 해상도 차이가 있어도 화면이 모니터 전체를 채우게 강제 확대됩니다. - "게임 및 프로그램에 의해 설정된 스케일링 모드 오버라이드":
▶ 보통 체크하지 않는 것이 권장
▶ 카스2의 경우 프로 게이머들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설정이지만, 일부 상황에서 프레임 저하, 인풋렉 증가 우려
▶ 인풋렉이 민감하지 않거나 스트레치 해상도를 쓸 때만 고려
2. FPS 프로 게이머들의 일반적인 설정
- 해상도: 네이티브 해상도 사용 안 함 (일명 ‘스트레치 해상도 - 네이티브 해상도가 아닌 해상도에 전체화면 사용 시 화면이 꽉차는 것’)
- 스케일링 모드: 전체 화면
- 오버라이드 옵션: 체크함
3. 가장 낮은 인풋렉을 원할 경우 (성능 중심 사용자)
- 해상도: 기본(네이티브) 해상도 유지
- 스케일링 모드: 스케일링 없음
- 오버라이드 체크: 해제
이 설정은 모니터가 해상도 처리를 직접 하도록 하며,
GPU의 스케일링 개입을 막아 가장 낮은 인풋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참고:
"스케일링 없음"의 경우, 일부 구형 모니터에서는 블랙바가 생길 수 있으므로 모니터 자체 설정에서 비율 조절이 가능한지 확인 필요.
4. 종횡비 설정 – 기본값
- 스케일링 모드: 종횡비 유지
→ 화면 비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블랙바 없이 꽉 차게 보여줌
→ 대부분의 유저에게 문제 없이 작동 (디폴트값)
→ 인풋렉 차이는 거의 오차 범위 내
5. 저사양 PC용 NVIDIA 기본 설정
💻 저사양 기준
- 10년 이상된 CPU/GPU
- 대부분의 게임에서 프레임 드랍이 발생
추천 설정
NVIDIA 제어판 > 미리보기로 이미지 설정 조정
- 다음 사항을 강조하는 기본 설정 사용
- 우측 바를 “성능” 쪽으로 이동
→ 시각적 품질을 희생하고 최대한 FPS 확보
→ 섀도우, 텍스처, 이펙트 품질을 줄여 렉 완화
6. 고사양 PC 사용자용 설정
성능이 충분한 시스템에서는 굳이 강제 설정을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권장 설정:
▶ 3D 응용 프로그램이 선택하도록 합니다.
→ 게임 또는 앱 자체가 성능과 품질을 최적화하도록 맡기는 방식
→ 대부분의 최신 게임이 이 설정 기준에 맞춰 설계됨 - 또는 직접 조절하고 싶을 경우:
▶ 바를 성능-품질 사이에서 적절히 조절
▶ 성능 위주 or 화질 위주로 목적에 따라 설정 가능
7. 결론 : 설정이 큰 효과가 있나요?
정리 – 상황별 추천 세팅 (스케일링 오버라이드 비교) - 다음에 스케일링 수행 : GPU
해상도 | 스케일링 모드 | 오버라이드 | 비고 | |
블랙바 없이 꽉 채우고 싶을 때 | 네이티브 X | 전체화면 | 체크 안 함 | 안정성 위주 |
프로 게이머 (스트레치 사용) | 네이티브 X | 전체화면 | 체크함 | 반응 속도 중시 |
인풋렉 최소화 | 네이티브 O | 없음 | 체크 안 함 | 정확도 중시 |
일반 사용자 | 네이티브 O | 종횡비 | 체크 안 함 | 기본값으로 무난 |
저사양 | 해상도 낮춤 | 전체화면 or 종횡비 | 체크 안 함 | 성능 우선 |
고사양 | 네이티브 O | 응용프로그램 선택 | 선택 | 품질과 안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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