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썰 컴퍼니 게임의 다양한 설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드
여러가지로 함정이나 적에 대한 설정, 스크랩, 처음 들고 시작하는 돈, 날씨 등의 여러가지 설정이 가능해지는 모드입니다.
최근에 모드 업데이트가 많이 됐고 추가될 부분이 다 추가됐다고 생각해서 설명을 다시하고자 올리게 됐습니다.
이전에 올라온 모드라서 혼동이 있을 수 있는데 모드가 최근에 업데이트 되면서
변경점과 조금 부족하거나 다른 설명이 있어 기존에 올렸던 글이 있지만 다시 올리게 됐습니다.
글 확인은 꼭 안해도 되고 아래에 모드 다운로드가 있으니 모드 다운로드와 함께
해당 글의 설명을 참고해주시면 편하게 이용가능합니다.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사진에 설명 글을 넣었습니다.
게임하면서 같이 비교하면서 체크하시면 편하게 볼 수 있을거라고 판단됩니다.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고 제가 만들다보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냥 참고삼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리썰 컴퍼니의 다양한 게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모드 다운로드
일단 모드를 다운받고 실행하면 설명과 같이 나타나니 설명을 보면서 마음에 드는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LethalCompanyVariables | Thunderstore - The Lethal Company Mod Database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Host, Client, Sever Side 모드 및 설정
Host 설정 : 방장(Host)만 적용해도 모든 인원에게 적용
Host & Client 설정 : 전부 설치해야 적용 (설정은 따라하지 않아도 동기화 됨)
Client : 클라이언트 적용한 사람만 적용
Server : 전부 설치해야 적용
자세한건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2024.03.09 - [Game/리썰 컴퍼니] - 리썰 컴퍼니 모드 구분법
1. 처음 세이브 파일 확인 부분 - Show menu 클릭
가장 처음 적용할 세이브 파일을 선택하고 Show menu를 통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가장 초반 부분 기본 설정에 대한 설명
기초적인 프리셋이나 설정 저장 등에 대한 기초 설정 부분입니다.
프리셋은 사용안하더라도 현재 변경한 설정 저장(Save configuration) 부분은
설정 후 눌러줘야 정상 적용됩니다.
2-1. Global enemy spawning - 전체적인 적 생성 설정 (ALL HOST)
전체적인 적 생성 설정입니다.
기본값으로 둬도 되지만 난이도를 올리고 싶다면 숫자를 조금 올려주기만해도 어려운 게임으로 변합니다.
2-2. Enemy Power & Capacity (ALL HOST)
Enemy Power 설명 필독
Enemy Power라는 값은 단순히 적의 힘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게 아닙니다.
Enemy Power - 적의 생성 절대값 총량
쉽게 말해 적의 인구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rts 게임을 할 때 유닛 생성 당 가지고 있는 인구수가 있습니다.
그 인구수가 꽉 차면 더이상 유닛을 생성할 수 없듯이 적들 유형 하나하나당 인구수가 다릅니다.
그와 함께 행성 당 내부와 외부에 인구수가 고정 돼 있고 다르며 그에 따라 적들이 나오는겁니다.
그렇다면 "인구가 꽉 찬 상태에서 유닛이 죽었을 경우 유닛을 다시 뽑을 수 있듯이 게임에서도 괴물을 죽이면
또 괴물이 나올 수 있을까요?" 라고 묻는다면 "예"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가피한 상황이 아니며 피하기 좋은 적이 나왔을 때는 죽이는게 오히려 다른 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불합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판단은 자신의 몫입니다.
Enemy power : 행성마다 인구수 총량이 존재하고 그 총량 안에서 몬스터의 인구수에 맞게 나오는 시스템입니다.
Capacity : 적이 나올 수 있는 최대 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는 더 보기 편하게 이름이 나오는 순서에 맞춰 표로 작성했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몬스터 이름이 영어로 나와서 구분이 어려울 때 보면 좋습니다.
적 이름 |
Hoarding bug - 비축 벌레 (내부 적) - 아이템 들고다니는 벌레 |
Tulip Snake - 튤립 뱀 (외부 적) - 플레이어한테 들러붙는 뱀 |
Manticoil - 만티코일 (외부 적) - 위협적이지 않은 일반 새 |
Baboon hawk - 개코 매 (외부 적) - 몰이 사냥을 좋아하는 조류 괴물 |
Bunker Spider - 벙커 거미 (내부 적) - 대왕 거미 |
Earth Leviathan - 지구 레비아탄 (외부 적) - 땅속에 사는 거대한 벌레 괴물 |
Lasso (Lasso Man) - 올가미 사람(내부 적) - 현재 미구현 - 올가미처럼 생김 |
Thumper (Crawler) - 덤퍼 (내부 적) - 기어다니며 물어뜯는 거대한 괴물 |
Butler Bees (mask hornets) - 집사 벌 (내부 적) - 집사가 죽으면 나오는 벌 |
Rad Mech (Old bird) - 오래된 새 (외부 적) - 외부에서 나오는 거대 로봇으로 미사일을 쏨 |
Bracken (Flower men) - 브라켄 (내부 적) - 뒤에서 접근해서 목을 꺾는 괴물 |
Spore lizard - 포자 도마뱀 (내부 적) - 플레이어를 보면 도망가는 괴물 (꼬리에 보라색 포자핵이 있음) |
Eyeless Dog - 눈 없는 개 (외부 적) - 오직 소리로만 추격하는 괴물로 굉장히 사납고 소리가 나면 으르렁거 |
Coil Head (Spring men) - 코일 헤드 (내부 적) - 안볼때만 움직이는 용수철 머리가 달린 마네킹 |
Ghost Girl - 유령 소녀 (내외부 적) - 술래잡기를 좋아하는 여자귀신 (플레이어 중 한명만 보임) |
Hygrodera (Slime, Blobs) - 슬라임 (내부 적) - 천천히 다가오는 액체괴물 (현재 2.2.1v 모드오타로 Hydrodera로 표기) |
Obunga (Red pill) - 오분가 (내부 적) - 오분가라는 괴물로 현재 미구현 |
Nutcracker - 호두까기 인형 (내부 적) - 총을 들고 다니는 호두까기 인형 적 |
Jester - 광대 (내부 적) - 따라오다가 오르골을 돌리기 시작하고 다 돌리면 상자에서 봉인이 풀리는 적 |
Centipede (Snare Fleas) - 올무 벼룩 (내부 적) - 천장에 붙어있다가 플레이어가 지나갈 때 얼굴에 붙는 적 |
Roaming Locust - 메뚜기 떼 (외부 적) - 메뚜기 떼로 가까이가면 사라졌다 다른데서 나타남 |
Butler - 집사 (내부 적) - 칼 들고 쫓아오는 괴물 |
Masked - 마스크맨 (내외부 적) - 플레이어를 모방하는 적 |
Red Locust (Circuit bees) - 회로벌 (외부 적) - 벌집을 지키는 벌 |
Forest Keeper - 숲지기 거인 (외부 적) - 매우 커다란 거인 괴물로 눈이 매우 좋음 |
3. Game Play (게임 플레이 설정 - 마감일, 할당량, 전반적인 설정) - ALL HOST
4. Extras - 기타 설정 (현재 버전 기준 설정 2개)
5. Planets - 행성 설정 (전체적인 구성은 같음)
전체적인 구성이 같으므로 가장 첫 번째 행성만 예시로 들고 넘어가겠습니다.
행성은 나뉘지만 설정자체는 같기때문에 가장 상단에 있는 두가지 설정인
Global (전체 행성 공통 설정)과 Assurance (어슈어런스) 행성만 설명하겠습니다.
5-1. Global & Map Spawnables (행성 공통 - 스크랩 설정 & 함정 생성률 설정)
행성 공통으로 적용되는 부분으로 스크랩 관련 설정과 함정 관련 설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5-2. Enemy spawning 설정 (행성 공통 - 적 생성 확률 설정)
행성 공통 부분의 적 생성 확률 승수(곱함)입니다. 전체적으로 1이 기본값이고 올릴 수록 승수에 맞춰 나올
확률이 증가합니다.
올려줄수록 Enemy power 안에서 나올 확률이 증가합니다.
순서를 맞추기 위해 표를 다시 작성 - 업데이트 될 때마다 순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적 이름 | 설명 |
Forest Keeper - 숲지기 | 거대한 거인 괴물 (외부 출현) |
Red Locust (Circuit Bees) - 회로 벌 | 벌집을 지키는 벌 (외부 출현) |
Masked - 마스크 |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형상의 괴물 (내외부 출현) |
Butler - 집사 | 큰 덩치에 칼든 괴물 (내부 출현) |
Roaming Locust - 배회 메뚜기 | 메뚜기 떼 (외부 출현) |
Centipede (Snare Fleas) - 올무 벼룩 | 숨어있다가 떨어져서 감싸고 공격하는 괴물 (내부 출현) |
Jester - 광대 | 오르골 돌리는 괴물 (내부 출현) |
Nutcracker - 호두까기 인형 | 총을 든 호두까기 장난감 인형처럼 생긴 괴물 (내부 출현) |
Obunga (Red Pill) - 오분가 | 미구현 (내부 출현) |
Hygrodere (Blobs) - 슬라임 | 액체 괴물 (내부 출현) - 2.2.1v 현재 모드에 오타로 Hydrodere로 표기됨 |
Ghost Girl - 유령 소녀 |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다가 쫓아오기 시작하는 여자귀신 (내외부 출현) |
Coil head - 코일 헤드 | 용수철 달린 머리를 가진 마네킹 괴물 (내부 출현) - 보고 있으면 멈춤 |
Eyeless Dog - 눈 없는 개 | 소리를 듣고 공격함 (외부 출현) |
Spore lizard - 포자 도마뱀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도망가지만 도망갈 곳이 없으면 위협하는 괴물 (내부 출현) |
Bracken - 브라켄 | 뒤에서 몰래 다가와 죽이는 괴물 (내부 출현) - 쳐다보면 도망감 |
Rad Mech (Old bird) - 오래된 새 | 거대한 로봇 (외부 출현) |
Butler Bees - 집사 벌 | 집사를 죽이면 나타나는 벌 (내부 출현) |
Thumper (Crawler) - 덤퍼 | 기어다니는 거대한 괴물 |
Lasso - 올가미 | 미구현 (내부 출현) |
Earth Leviathan - 레비아탄 | 땅속에서 나타나는 거대한 벌레 (외부 출현) - 지진 발생 시 도망가야함 |
Bunker Spider - 거미 | 대왕 거미 (내부 출현) - 거미줄을 건드리거나 주변에서 배회하면 쫓아옴 |
Baboon hawk - 개코매 | 무리 사냥을 좋아하는 여러 동물들을 합쳐놓은 조류괴물 (외부 출현) |
Manticoil - 만티코일 | 가까이 가면 도망가는 새 (외부 출현) - 우주 비둘기 |
Tulip Snake - 튤림 뱀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들러붙어 하늘로 데리고 날아감 (내부 출현) |
Hoarding Bug - 비축 벌레 | 스크랩을 모으는 습성을 가진 벌레 괴물 (내부 출현) |
5-3. Weather (행성 공통 - 전체적인 날씨 설정)
전체적인 날씨 설정이고 날씨 설정은 Disabled일 때 작동하지 않습니다.
Simple이나 Complex로 변경해야 날씨 확률에 따라 조정됩니다.
5-4. 행성 세부 설정 (예시 : Assurance 어슈어런스 - 다른 행성 설정 방법 동일)
가장 상단에 있는 어슈어런스를 예시로 들었지만 다른 행성도 다 같은 틀 안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행성까지 겹쳐서 설명할 경우에는 다량의 중복이 발생하므로 하나의 행성만 예시로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적 이름 | 설명 |
Forest Keeper - 숲지기 | 거대한 거인 괴물 (외부 출현) |
Red Locust (Circuit Bees) - 회로 벌 | 벌집을 지키는 벌 (외부 출현) |
Masked - 마스크 |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사람형상의 괴물 (내외부 출현) |
Butler - 집사 | 큰 덩치에 칼든 괴물 (내부 출현) |
Roaming Locust - 배회 메뚜기 | 메뚜기 떼 (외부 출현) |
Centipede (Snare Fleas) - 올무 벼룩 | 숨어있다가 떨어져서 감싸고 공격하는 괴물 (내부 출현) |
Jester - 광대 | 오르골 돌리는 괴물 (내부 출현) |
Nutcracker - 호두까기 인형 | 총을 든 호두까기 장난감 인형처럼 생긴 괴물 (내부 출현) |
Obunga (Red Pill) - 오분가 | 미구현 (내부 출현) |
Hygrodere (Blobs) - 슬라임 | 액체 괴물 (내부 출현) - 2.2.1v 현재 모드에 오타로 Hydrodere로 표기됨 |
Ghost Girl - 유령 소녀 |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다가 쫓아오기 시작하는 여자귀신 (내외부 출현) |
Coil head - 코일 헤드 | 용수철 달린 머리를 가진 마네킹 괴물 (내부 출현) - 보고 있으면 멈춤 |
Eyeless Dog - 눈 없는 개 | 소리를 듣고 공격함 (외부 출현) |
Spore lizard - 포자 도마뱀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도망가지만 도망갈 곳이 없으면 위협하는 괴물 (내부 출현) |
Bracken - 브라켄 | 뒤에서 몰래 다가와 죽이는 괴물 (내부 출현) - 쳐다보면 도망감 |
Rad Mech (Old bird) - 오래된 새 | 거대한 로봇 (외부 출현) |
Butler Bees - 집사 벌 | 집사를 죽이면 나타나는 벌 (내부 출현) |
Thumper (Crawler) - 덤퍼 | 기어다니는 거대한 괴물 |
Lasso - 올가미 | 미구현 (내부 출현) |
Earth Leviathan - 레비아탄 | 땅속에서 나타나는 거대한 벌레 (외부 출현) - 지진 발생 시 도망가야함 |
Bunker Spider - 거미 | 대왕 거미 (내부 출현) - 거미줄을 건드리거나 주변에서 배회하면 쫓아옴 |
Baboon hawk - 개코매 | 무리 사냥을 좋아하는 여러 동물들을 합쳐놓은 조류괴물 (외부 출현) |
Manticoil - 만티코일 | 가까이 가면 도망가는 새 (외부 출현) - 우주 비둘기 |
Tulip Snake - 튤림 뱀 | 플레이어를 발견하면 들러붙어 하늘로 데리고 날아감 (내부 출현) |
Hoarding Bug - 비축 벌레 | 스크랩을 모으는 습성을 가진 벌레 괴물 (내부 출현) |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고 최대한 편하게 볼 수 있게 작성해보려고 노력했지만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 점은 정말 죄송합니다.
그래도 열심히 작성했으니 도움됐으면 좋겠습니다.
추후 업데이트로 또 바뀔 부분이 생길 수 있지만 현재로선 큰틀은 변경되지 않을거라 판단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