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생 원인
기존 램오버 값 입력 - 사용 중에 PDM Disabled - 튀는 느낌이 들어 레이턴시 체크 해보니 튐
- PDM Auto로 변경 - 다시 튐
Power Down Mode 변경 후 문제가 생긴 듯 함 / 다시 오토로 바꾸어도 문제 재발생 / 바이오스 초기화 필요
해결 방법
바이오스 초기화 후 기존 램오버 값 입력 - 문제 해결
Aida64로 연속 테스트 했습니다.
재부팅 후 작업표시줄에서 실행 후 바로 벤치하였고 모두 같은 상황으로 테스트하여 오차가 거의 없게끔 했습니다.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상황 역시 동일합니다.
에어컨 25도 + 스팟쿨링으로 램온도도 일정하게 유지했습니다.
MSI의 Power Down Mode의 기본값은 Auto입니다.
램오버 변경점 / 안정화 :: 안녕하세요:) (tistory.com)
기존 값 + Power Down Mode : Disabled
심지어 레이턴시가 줄어들지도 않았습니다. 그냥 오토가 좋은 것 같습니다.
여기까진 오차범위라 칠 수 있는데
갑작스레 튑니다.
재부팅 및 바이오스 세팅 변경
CL32 -> CL34 / PDM : Disabled
연속으로 하니 중간에 튀는 모습
기존에는 유지가 잘 됐는데 램오버 타이밍을 풀어주어도 생기는 문제
PDM이 문제일까 하여 꺼보았습니다.
초기화 안하고 Power Down Mode만 Auto로 직접변경
기존값 / Power Down Mode : Auto (기본값)
역시나 수치의 변경은 거의 없었고 이전에 테스트 했을때 튀지 않았기에 문제없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오차범위 내였으나 그 다음에서 60후반까지 튀었습니다. 저장 실수로 날아갔네요 ㅠㅠ
그래서 뭔가 잘못 설정된게 있나 싶어서 바이오스 초기화 후 기존 값을 입력했습니다.
바이오스 초기화
Bios | Settings |
Fast Boot | Disabled |
MSI Driver Utility Installer | Disabled |
DRAM Frequency | 6800 G2 (68x1.00x100.00) - 6800Mhz |
DRAM Voltage Mode | Link |
Bios | Voltage |
DRAM Voltage | 1.400 |
DRAM VDDQ Voltage | 1.400 |
Bios | timings |
tCL | 32 |
tRCD | 40 |
tRP | 40 |
tRAS | 80 |
tRFC2 | 600 |
tRFCPB | 500 |
FAN | Mode |
CPU | PWM / Smart Auto |
전면 흡기 200mm 쿨러x2 | DC / 파워서플라이 연결로 변경불가 / 항상 Full Speed / RGB Disabled |
후면 배기 140mm 쿨러 | PWM / Smart Auto |
램 스팟쿨링 쿨러 | PWM / Smart Auto |
아까 튄 상황을 다시 확인하고자 연속으로 6-7번 가량 테스트 했습니다.
전혀 튀지않고 처음에 테스트했던 것처럼 안정화 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해결되어 다행이네요. 괜히 PDM을 만졌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아무래도 예전엔 끄는게 맞았지만 MSI D5에서는 기본값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기 전 한번더 연속 3번 가량 테스트해도 튀지 않았습니다.
절전 모드라 오히려 끄면 레이턴시가 안정화 될 줄 알았는데 오토가 더 안정적이네요.